티스토리 뷰

주식 이야기

모트렉스 자율주행 시가총액

핑크샤프란 2023. 3. 20. 12:24
728x90

 

 

 
모트렉스는 2001년 9월에 설립된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입니다. 모트렉스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제품의 개발 및 제조를 통해 완성차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HMI를 필두로, 4차 산업혁명의 화두인 스마트카, 자율주행자동차, 커넥티드카 및 스마트카의 필수 장치에 해당하는 HUD, ADAS 등을 개발 및 제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모트렉스 기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트렉스

모트렉스는 차량 주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인포테인먼트(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 텔레매틱스) 제품, 디스플레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개발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대차 및 기아를 핵심 고객사로 두고 있으며, 모트렉스 IVI 제품은 신흥국 87개 국가로 수출되는 차량에 탑재됩니다. 모트렉스의 사업은 크게 전장 사업과 전진건설로봇으로 구성됩니다. 차량 탑승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IVI 시스템의 주요 사업과 2018년 전진건설로봇을 인수하며 각종 건설 현장에서 사용되는 콘크리트 펌프카 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전진건설로봇은 매출의 절반 수준이 미국에서 발생하고 있어 미국 인프라 투자 확대에 따른 수혜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우디 파트너사와 네옴시티 CPC 공급 MOU도 체결했습니다. 고층건물로 콘크리트믹스를 고압으로 송출하는 건설 현장 필수 장비는 글로벌에서 소수 업체가 과점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는 정보와 오락의 합성어로, 미디어 플레이어와 내비게이션, 통신 네트워크 등이 이에 속합니다. 스마트폰과 차량을 연동하는 구글의 안드로이드오토, 애플의 카플레이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으로 다양한 기능을 차량 안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향후 인공지능 기술을 통한 다양한 평의 기능과 음성인식, 화상 회의 등 미래 스마트카 구현을 위한 IVI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향후 자율운행 기술이 발전하면서 운전자 없이 정해진 경로를 이동하는 목적기반 모빌리티(PBV) 차량이 본격화될 예정입니다. 운전을 하지 않는 승객이 이동 중에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IVI 제품 및 소프트웨어가 중요해질 전망입니다. PBV는 목적에 따라 다품종 소량생산이 전망되고 있어 이에 강점을 가진 모트렉스에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아는 PBV 시장 2030년 세계 1위를 목표로 PBV 전용 공장을 경기도 화성시에 건설 예정이고, 2025년부터는 양산 예정에 있습니다. 최근 기아 PBV 모델인 '니로플러스'가 채택한 올인원 디스플레이의 선행 개발과 공급 업체로 모트렉스가 선정되었습니다. 현재 추진 중인 자율주행 R&D를 살펴보면, V2X(차량사물통신)기반 화물차 군집 운행 연구, AR/VR 기반 자율주행 공간 콘텐츠, 클라우드 활용 차량 내부 모니터링 등이 있고, 그동안 IVI 제품으로 구출한 플랫폼의 고도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모트렉스는 작년 상반기 배터리 패키징 라인과 설비를 확장한 데 이어 연말부터 전기차 배터리 패키징 양산에 돌입하였습니다. 2차전지 제작사로부터 배터리셀을 공급받아 패키징 추공정 작업을 진행하여 쌍용차와 5년간 1800억 원의 수주 계약과 함께 패키징 신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최근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 운영 및 구축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현대엔지니어링과 전기차 충전사업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모트렉스는 지난 2021년 말 전기 충전 인프라 업체인 '액탑'의 지분을 53.66%를 인수해서 모트렉스 EV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올해 본격적인 생산 준비에 돌입할 예정인데 사업 전개 상황에 따라 기업 가치 상승에 상당히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모트렉스 시가총액

모트렉스 시가총액은 약 4,000억 원에 2022년 매출액은 약 5,600억 원, 영업이익은 588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매출액과 이익이 급증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2023년과 2023년 실적 전망 또한 상당히 가파른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023년 PER는 약 8.6배가 예상되고 있고, 2024년은 약 6.6배가 전망되는 등 실적 전망은 매우 긍정적인 모습입니다. 긍정적인 산업전망과 본격적인 실적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증권가 목표 주가 가격은 지속적으로 샹향되는 추세를 모이고 있으며, 주가의 장기적 흐름 또한 우상향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2년 작년 의미있는 실적 증가 이후 올해와 내년에도 실적 상승세가 예상되고 있다는 점이 중요해 보이고, 무엇보다 자율주행 산업이 다가온다는 점과 전기차 충전 사업 등이 주가에 모멘텀으로 작용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