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엘앤에프는 자회사 앨엔에프신소재와 합병해 리튬이온을 이용한 양극화 물지 사업을 하고 있으며, 현재 이 사업은 미래 유망사업인 2차전지 배터리에 필수적인 요소기기때문에 미래가 유망한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엘앤에프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엘앤에프 목표가

엘앤에프는 2차전지 양극재 전문 기업으로 니켈 함량이 가장 높은 양극재를 세계 최초로 양산하며 기술력의 차별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NCMA Ni-90% 양극재인데 LG에너지솔루션을 통해 대부분 테슬라로 공급이 되고 있습니다. 한국의 배터리사와 배터리 소재 기업들이 미국 진출을 발표하는 상황에서 엘앤에프는 산업통상자원부가 국가 핵심 기술 보호 명목으로 불허했을 만큼 최첨단 기술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엘앤에프의 매출 비중을 보면 전기차 EV향 양극재 매출이 절대적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이투자증권은 테슬라의 공격적인 가격 정책으로 주문량이 급격히 증가,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하반기 4680배터리 양산 계획과 미국 진출에 대한 강한 의지 등을 이유로 목표가 300,000원에 매수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그리고 한화투자증권은 테슬라향 매출 비중 80% 수준으로 추정되는데, 2024년 PER는 약11배까지 하락하며 2차전지 업종 내 과도한 저평가 판단과 미국 진출 상반기 내 발표를 기대 등으로 목표가 330,000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엘엔에프 양극재

엘앤에프의 양극재는 LG에너지솔루션을 통해 현재 테슬라에 공급이 되고 있으며, 현재 테슬라향 매출 비중은 80%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테슬라의 EV판매량과 양극재 출하량은 동행할 수밖에 없는데, 연초 테슬라의 주요 모델 가격을 인하하면서 판매량이 재차 상승하는 분위기입니다. 2024년 LG에너지솔루션은 4680원통형 배터리 생산 계획이 예정되어 있습니다.그리고 전기차 판매량의 장기적 상승 추세에 따라 엘앤에프틑 대구 구지 2-2공장(2023년) 및 3공장(2024년)을 가동 및 증설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국내의 엘앤에프 생산 공장은 대구 구지가 핵심이고, 향후 미국 진출 계획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테슬라는 배터리 내재화 전략에 장기적으로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테슬라와의 직계약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양극재 대표기업인 에코프로비엠과 포스코케미칼에 비해 다소 저평가의 모습을 보이는 이유는, 하이니켈 양극재 관련 기술 보안 문제로 미국 진출에 제동이 걸렸기 때문이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주가에 다소 악재가 된 부분이었지만 내용적으로는 사실 그만큼 기술력이 높게 평가된 부분이라는 점과 미비점을 보완해 미국 진출을 계획하고 있기때문에 다른 배터리 소재 기업의 밸류를 곧 따라갈 것으로 보여집니다. 

 

엘앤에프 시가총액

시가총액은 약 8.2조원에 2023년 매출액은 전년대비 약67%, 영업이익은 81%가 예상됩니다. 예상 PER 또한 2023년에는 약22배, PBR은 약5.4배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2024년까지 매출액과 이익의 성장 속도가 매우 가파른 모습이어서 2024년 예상 PER는 약14배, 2차전지 성장주 밸류에서는 상당히 저평가 국면으로 진입하는 모습입니다. 핵심은 테슬라 판매량과 미국 진출 가시화 여부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2023년 올해 초부터 외국인들은 엘앤에프 지분을 가파르게 확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기관투자가들은 크게 매매 동향이 보이지 않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엔앤에프의 주가 흐름은 거의 괴국인들의 방향성에서 대부분이 좌우된다고 보여집니다. 엔앤예프틑 테슬라 성장의 가장 큰 수혜 기업이 될 것으로 보여지는데, 미국 진출 계획에 따른 주가 상승 모멘텀을 주목해야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